본문 바로가기
삼남매의 하루/삼남매네 건강정보

A형 독감 증상, 격리기간, 회복기간(독감전염경로)

by 메추리알333 2023. 7. 31.
반응형

요즘 코로나, 독감이 재유행한다고 말을 많이들었어요.

지난주 7월23일에 1호가 아침부터 기침을 하더니 오후에는 열이 났네요.

그제서야 물어보니 짝지가 코로나확진이라더라구요.

당연히 코로나겠거니하고 3일 연속 코로나검사를 했지만 음성...

7월25일 화요일에 독감검사해보니 A형 독감!!!!

 

전염성이 어마무시한 A형 독감에 걸렸지만 

불행중 다행히 세대주님만 옮고 격리를 잘 한 탓인지 더이상 전염되지 않았어요.

A형독감 증상, 격리기간, 회복기간에 대해 포스팅 남겨봅니다.

 

A형 독감 증상, 격리기간, 회복기간

A형 독감

독감은 보통 가을부터 예방접종하여 예방하는 걸로 알고있지요.

작년 겨울방학 방학식전날 1호가 A형독감에 확진됬었어요.

이번 여름방학 방학식전날 또다시 1호가 A형독감에 확진이 되었답니다.

1호는 한번 걸렸다하면 큰걸 걸려오네요...;;; 자잘한 감기들보다 이게 더 무서워요~~

 

독감(인플루엔자)이란?

플루(flu)라고 말하는 급성바이러스 감염질환이랍니다. 호흡기를 공격하여 목이 붓고 열이 나며,

기침, 재채기, 콧물, 코막힘, 오한, 근육통, 두통, 복통 등과 급격한 피로를 동반해요.

보통 바이러스 감염 후 2~3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1주일에서 10일 정도 앓게 된답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A,B,C형이 있지 주로 A형이 70~80%, 그 다음 B형이 많이 걸린답니다.

독감의 전파(전염)

- 감염자의 기침 또는 재채기 로 부터 나온 비말 흡입
- 감염자의 코 분비물과의 직접적인 접촉
- 감염자와 접촉한 가정용품들, 감염자의 분비물 취급

독감 예방 

- 손씻기 생활화, 마스크착용
-독감 백신(예방접종) : 생후 6개월 이상가능

독감 치료

- 충분한 수분공급, 휴식
- 해열, 기침, 코막힘같은 제증상을 완화해주는 약을 복용 하는 것이 주된 치료과정.
- 항바이러스제(오셀타미비르, 자나미비르, 발록사비르, 페라미비르) 복용
: 증상이 시작되고 1~2일 이내에 복용했을 시에 작용하여 증상의 중증도를 감소, 발열지속기간 단축시켜줌.
 ex) 타미플루복용 또는 페라미플루수액

독감(인플루엔자) 유치원 공문

 

 

A형독감 증상, 독감검사비, 독감수액비용

독감 증상, 페라미플루

독감증상 기록

1일차(7월23일) : 오전 기침, 오후5부터 발열
2일차(7월24일) : 가래찬 기침이 심하고, 38도이상의 고열 지속.(해열제 4번 복용中교차복용1회)
3일차(7월25일): 가래 기침이 매우 심해지고, 38도이상 고열

3일차에 독감검사를 했더니 A형독감 확진.

오전9시에  독감약-오셀타미비르(5일치)를 받아와서 1회 섭취후 구토증상이 2번 있었어요.

오후2시지나니 너무 힘들어해서 독감수액(페라미플루)를 맞으러 갔답니다.

독감약 복용 1회정도는 페라미플루로 수액 가능하다고 하니 힘들때는 수액이 훨씬 빨리 나아요.

오후2시에 페라미플루를 맞고 밤8시에 해열제를 먹은 뒤로 더이상 열이 나지 않았어요.

 

독감 검사비는 25,000원,

독감수액(페라미플루)는 80,000원 정도 나왔어요.

예전 2,3호가 페라미플루 맞았을땐 해열수액, 영양수액이 추가되어서 15만원정도씩 나왔었는데..

안아픈게 최고인 듯하네요. ㅠㅠ

 

반응형

 

독감 회복기간, 격리기간

저희는 일주일가량 격리를 했어요.

화장실이 있는 다른방에서 생활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장실도 따로 사용하고,  식사도 따로 방에 주고 잠도 따로 잤어요.

일절 같이 사용하는 물건등 접촉하지 않도록 했답니다.

수건, 물컵, 수저 등등 철저히 구분해서 사용했어요.

주로 만지는 물건은 알콜같은 용품으로 닦아주었답니다.

저희 식구 5명중 2명에 그쳤으니 천만다행이다 싶긴하네요... ㅠ

 

그러고 오늘 기침증상으로 일주일만에 내원했더니

의사선생님께서 해열제 없이 정상체온으로 24시간 유지된 뒤에는 전염성이 없다고 하셨어요.

독감약복용시 5일을 꼬박 먹어야하기에 기본 5일 격리를 권하고,

페라미플루 수액을 맞았을 시에 1일정도 격리를 하면 되더라구요.

페라미플루를 맞으니 정상체온으로 금방 돌아왔어요.

하지만 가래기침은 계속 남긴하네요. 기침이 있으면 마스크착용 필수로 해주시면 좋답니다.

 

확실히 어른은 독감이 옮더라도 아이보단 열이 덜 오르더라구요.

세대주님은 독감약없이 잘 버티고 있네요.

기침은 여전히 아직 남아있어요. 완전히 기침이 뚝 떨어져야 맘편하겠지요.

여름철에 이게 웬 독감인가 싶지만

정말 주변에 많이들 걸리는걸 보니 보통일이 아닌 듯싶네요.

일반 감기와는 아픈 정도가 몇배이상 차이는 있는 것같아요.

1호말로는 목이 찢어질듯이 기침이 나오는데 답답하다고 했거든요.

1년사이 독감을 2번이나 걸릴 줄이야 상상도 못했네요.....ㅠ

 

아무쪼록 손씻기 생활화하는게 가장 좋을 듯 싶답니다.

 

1호가 A형독감 확진이네요. (독감검사가격, 독감증상, 독감약복용법)

 

1호가 A형독감 확진이네요. (독감검사가격, 독감증상, 독감약복용법)

12월22일 목요일 학교선생님께서 전화가왔어요. 1호가 열이 38.2도정도라고 일찍 하교를 한다하네요... 등교하기 전날 기침을 하고, 저녁에 춥다고 담요도 덮고 그랬던게 갑자기 생각이 나더라구

lemontree33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