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고보는 하루

진주 아이와 갈만한 곳으로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by 메추리알333 2023. 6. 9.
반응형

아이들과 주말에 실내로 가볼만한 곳을 찾아보니 진주에도 과학교육원이 있네요?

진주에 놀러 갔을땐 진양호동물원, 진주성, 경상남도 진주수목원 이렇게 갔었어요.

요즘 진주 하모놀이터가 인스타에서 엄청 인기를 끌고 있었지만

비가 오는 날이라 실내에서 즐길거리를 찾아보다보니 과학관이 가장 안성맞춤이었어요.

진주에 위치해있는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을 소개해드릴게요. :)

 

진주 아이와 가 볼만한 곳으로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위치 : 경상남도 진주시 진성면 진의로 178-35

관람시간 : 화~일요일 10:00~17:00(입장은 16:00까지)
                 점심시간 12:00~13:00 관람불가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은 휴관(어린이날은 개관)
전화 : 055-750-8150

 

▶ 시설안내

 

과학관 위치 내용
자연사관 지하 1층 (체험동) 제1존(환영과도입)/ 제2존(지구의 역사)/ 제3존(인간의 탄생 및 진화)
과학체험관 1층, 2층 (체험동) 제1관(도입공간, 전기와 자기물질과 에어지의 하모니)/
제2관(물질과 에너지의 하모니, 공간의 스펙트럼, 쉬어가는곳)
화석문화재 전시관 1층 제1관(화석지층)/ 제2관(화석지층) 천연기념물 제 395호
화석특별 전시관 1층(행정동) 익룡뼈, 공룡알 등의 희귀화석, 식물, 무척추동물 ,곤충 등의 기증화석 전시
곤충 표본관 3층(체험동) 한국 및 외국 곤충 표본전시
독도 체험관 4층(연수동) 독도 실시간영상, 독도모형, 역사자료, 자연환경 자료전시
3D영상관, 천체관 4층(체험동) 3D영상, 천체 체험관, 천체 투영관
천체관 5층(체험동) 천체 관측실

 

▶ 관람코스

관람코스

관람코스는 지하1층에서부터 차례대로 올라오시면서 체험하면 된답니다. :)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1층)

1층 입구

1층에 들어오면 무료입장이더라도  관람인원 등록을 먼저하셔야해요,

등록하고 나면 옆에 3D영상관 운영시간이 있으니 꼭 시간체크하여서

선착순입장이니 시간보다 조금 일찍가서 기다리면 된답니다.

3D영상관도 무료로 볼 수 있어요. :)

로비 가운데에는 증강현실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답니다.

 

움직이는 공룡

바로 입구에는 3분마다 움직이는 공룡모형이 있어요.

소리도나도 움직이는 3호는 놀래서 도망가기 바빴답니다.

 

자연사관(지하1층)

생명의역사, 공룡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룡 뼈화석 모형과 공룡전시물이 있어요.

커다란 공룡 앞에서 한껏 포즈 취하고 찍기 바쁘네요.

공룡뼈를 보고 나오면 인간의 진화에관한 전시물이 나온답니다.

인간의진화

인간으로 진화하는 전시물에서 2호가 포즈를 똑같이 취하네요.

한참 웃었답니다. :)

호빗인과 네안데르탈인의 비교 설명사진과

사람의 뇌가 침팬지보다 3배나 큰 이유 같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었어요.

 

화석문화재 전시관(1층)

화석문화재 전시

공룡의 발자국이 가장 먼저 반겨줬었어요.

증강현실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있고, 아이들이 직접 공룡의 발크기를 비교 해볼 수 있는 체험전시도 있네요.

 

과학체험관(1,2층)

과학체험관

공룡, 화석에 관한 전시물을 다보고 올라오면

과학체험물들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이 곳에서 1호는 인간VS로봇 코너에서 줄을 서서 직접 체험도 해보았어요.

로봇과 게임대결을 하는 것인데 정말 이기기 어려웠다고 하네요.

아이들이 직접 체험해 볼수 있는 곳이 있기에 시간보내기 너무 좋았어요.

 

곤충표본관(3층)

과학체험을 다하고 한층 더 올라오면 곤충표본 전시물이 있답니다.

곤충 따라 그리기 체험도 있었지만, 저희 1,2호는 흥미가 없는지 건너뛰네요.;;;;

 

독도체험관(4층)

독도체험관

요즘 과학관을 주로 다니다보면 독도체험관이 있는곳이 많네요.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에도 독도체험코너가 따로 마련되어있어요.

실시간 독도영상도 볼 수 있고, 독도에서 사는 동식물들에 대한 정보도 얻을수 있었답니다.

 

3D영상관(4층) 

3D영상관

독도체험관 바로 옆이 3D영상관이랍니다.

영상시간 10분전에 도착했더니, 이미 많이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있었어요.

다행히 볼 수 있었지만, 조금 늦게오신분들은 자리가 없어서 들어올 수 없었어요.

해당 월마다 다른 영상물들이 상영되니 미리 알고 가시면 좋지싶어요.

저희가 갔을 때는 5월이라서 마야2를 보았어요. :) 

 

천체체험관(4층)

일식과 월식

모든 체험을 다보고 마지막에 천체 관련된 전시관을 보았답니다.

평소에 일식과 월식에 대해 궁금했던게 많아서 사진을 찍어두었답니다.

일식이란?

 태양-달-지구가 일직선 상에 위치하여 달이 태양의 앞면을 지나면서 태양을 가리게 되어 일시적으로 태양이 보이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월식이란?

태양-지구-달이 일직선 상에 위치하여 달이 지구 그림자 속에 들어가 일시적으로 보이지 않게 되는 현상.

 

위의 사진에서 처럼 일식, 월식의 종류도 여럿이 있는걸 알 수 있어요.

개기일식, 부분일식, 금환일식, 개기월식, 부분월식 처럼요.

이렇게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가 잘 되어있다보니 궁금했던 것도 해결되었네요.

뉴스에서 일식, 월식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면 그때그때 헷갈리기 쉽상이었거든요.

아이들 체험하러와서 저도 공부하고 가는 날이었네요. :)

 

 

경남 진주에 경상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체험을 추천해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