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남매의 하루/삼남매네 건강정보

B형독감 증상 및 격리방법(독감 열, 독감수액, 등교가능여부)

by 메추리알333 2024. 2. 15.
반응형

겨울방학이 끝나고 몇일 등교를 하고는 

심상치 않은 기침을 하기 시작하더라구요.

기침이 있은지 이틀 지나

미열이 나기시작하더니, 오후부터 38도가 넘기 시작했어요.

느낌이 독감같다...하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B형독감 확진받았답니다.

그래도 독감 격리를 잘해서 아무도 전염되지 않고 잘 넘어갔어요.

 

B형독감 증상 및 격리방법(독감 열, 독감수액, 등교가능여부)

독감 수액(코미플루원스)

예전에 독감에 걸렸다하면 A형독감을 걸렸었어요.

독감에 관한 기본정보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A형 독감 증상, 격리기간, 회복기간(독감전염경로)

 

A형 독감 증상, 격리기간, 회복기간(독감전염경로)

요즘 코로나, 독감이 재유행한다고 말을 많이들었어요. 지난주 7월23일에 1호가 아침부터 기침을 하더니 오후에는 열이 났네요. 그제서야 물어보니 짝지가 코로나확진이라더라구요. 당연히 코로

lemontree333.tistory.com

 

B형독감 증상- 기침, 열

독감검사, 독감 열

독감검사는 A형, B형 동일해요.

이번에는 B쪽으로 선이 생겨서 B형독감으로 확진.

 

B형독감의 특징

  • 기침횟수가 많고 기침정도가 심함.
  • 기침은 2일정도 하고 난 뒤 열이나기 시작
  • 39도정도의 고열, 열이 정상체온으로 내려오기까지 4~5일 걸림.

 

B형독감 증상기록

1일차(1월 29일) : 이틀전부터 기침, 오후2시부터 38℃이상 오름 (해열제 3번복용)

2일차(1월 30일) : B형독감 확진, 독감약 1회 복용 후 독감수액으로 변경하여 맞음.
                             독감수액을 맞았지만  계속 고열( 39℃, 해열제 3번복용)

3일차(1월 31일) : 24시간만에 해열제 1번 복용(18시30분), 38.8℃

4일차(2월 1일) : 16시간만에 해열제 1번 복용(12시30분), 38.6℃

5일차(2월 2일) : 해열제 2번 복용(10시30분, 21시) , 38.2℃

6일차(2월3일) : 정상체온유지

 

B형독감 약, 수액

독감약(한미플루)

B형독감이 확진되고 절대로 수액을 맞기싫다던 1호 고집덕에

독감약을 받아왔어요.

한미플루 캡슐형태로 하루에 2번 12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면 된답니다.

오전 8-9시에 복용했으면 오후 8-9시에 복용하면 되요.

5일동안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하기에 열이 천천히 잡히지요.

대신  가격은 7천원 정도 했었어요.

 

집에와서 독감약을 1알 먹고 한두시간뒤 구토를 2번정도 하더니

너무 힘들다며 독감수액을 맞으러 가겠다고 말하네요.;;;;;

독감수액(코미플루원스)

독감약을 1회정도 복용했을 때에는 독감수액으로 맞을 수 있답니다.

열이 있고 48시간 이내에 수액을 맞아야지 효과가 좋다고 들었어요.

예전에는 페라미플루 수액을 맞았는데

이번에는 코미플루원스라는 수액이네요.

수액을 맞는데는 30분정도 소요,

독감수액 비용은 8~9만원 정도 나왔답니다.

 

B형독감 전염성 및 격리방법

식기류 소독

B형독감의 전염성은 정말 대단하더라구요.

한반에 30명인데 저희 1호가 확진 받은 그 주에 10명이 결석을 했다네요..;;;;;

어마어마한 전염성인가봅니다.

기침으로 인한 분비물이나 공기중에 떠돌던 바이러스로 다 전파되었나봅니다.

열이 있은 뒤 부터 안방에서 격리생활을 시작했어요.

화장실이 있는 격리된 방에서 먹고, 자고, 씻고 모든걸 해결하게 했어요.

수저, 식기, 양치컵은 절대로 같이쓰면 안되겠지요!

식기류도 격리생활하는 동안은 철저히 구분하여 사용했어요.

방에 들어갈 때면 KF94마스크를 꼭 쓰고 들어가고

하루 한두번씩 환기도 해 주었답니다.

열이라도 떨어지면 거실에서 마스크라도 쓰고 있겠지만

열이 계속 있는 바람에 격리생활이 길어질 수 밖에 없었어요.

 

열이 떨이진 6일차에는

마스크를 쓰고 거실에서 생활하고 같이 잠을 자기 시작했어요.

그래도 아무도 전염되지 않고 무사히 지나갔답니다.

 

격리생활이 끝나면

방의 모든 침구류, 옷은 바로 세탁하고

알콜소독제로 책상, 컴퓨터, 패드, 핸드폰 등 

자주 만지는 물건들은 다 닦아주었어요.

 

 

같이 독감에 걸렸던 친한친구는

격리를 따로 하지 않아서 온가족이 독감검사를 받으러 간다더라구요.;;;;

목이 너무너무 아프다면서 일반감기랑 다르다합니다.

격리만 잘해도 무사히 넘어갈 수 있으니 격리 꼭 해주시는게 좋아요.

하지만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그러지 못하니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게 좋답니다.

 

반응형

독감 등교가능여부 및 학교제출서류

독감확인서, 등교가능여부

독감증상이 있을 때에는 

일단 선생님께 알린 후 학교등교중지.

가까운 병원에가서 독감검사를 받아봅니다.

독감검사 결과 음성일경우에도 검사당일은 '출석인정결석'으로 처리가 되고

독감결과 양성일때는 몇일동안 등교하지않아도 '출석인정결석'으로 처리가되요.

위 두가지 모두 진료확인서(독감확진서류)를 받아서 학교에 제출하셔야되요.

 

독감 확진 후 등교가능일자는

해열제없이 정상체온 회복 후 24시간 경과하면 등교가능!!

단, 해열제를 투약한 경우

마지막 해열제 투약 시점부터 48시간이 경과하면 등교가 가능!!

 

독감이 다 끝났지만 기침은 진짜 오래가더라구요.

잔기침이 아직도 남아있어요.;;;;;

 

 

독감예방으로 마스크 착용, 자주 손씻기 해주시는게 가장 좋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