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남매의 하루/삼남매네 건강정보

치과에서 유치 아랫앞니 마취 후 발치(입안염증 구내염 영양제)

by 메추리알333 2023. 11. 28.
반응형

첫번째 유치가 빠지고 일주일 지나니

그 옆에 치아가 많이 흔들리고 있었어요.

흔들리는게 2주가 되는데도 유치는 빠질기미는 보이지 않고,

유치 뒷편으로 영구치가 올라오는게 보였어요.

잇몸에 하얀게 떡하니 보이더라구요.

뒤에 영구치가 나고있던지라 집에서 빼기엔 살짝 겁이나

치과로 가서 두번째유치 발치를 하러 갔답니다.

 

치과에서 유치 아랫앞니 발치후기(마취 후 유치발치)

유치발치

두번째 아랫니 유치는 흔들리긴하지만 빠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뒤에 영구치가 올라와서 치과에 가서 발치했어요.

마취없이 쉽게 발치는 했답니다.

2주전에 빠진 첫니자리에 영구치가 벌써 저만큼이나 자랐어요.

오늘 뺀 치아자리에도 뒤쪽에 영구치가 사진상엔 보이지 않지만

하얗게 있었어요. 

급하게 올라오는 거보니 겁이났어요.

첫째때와는 치아가 빠지는 속도나 나오는 속도가 너무 빨랐거든요.

유치 빠지는 시기-2호의 첫 앞니 빠진 후기

 

유치 빠지는 시기-2호의 첫 앞니 빠진 후기

저희 집 2호는 이제 6세랍니다. 한동안 모르고 지냈는데, 한날 친구가 아래 앞니 두개가 다 빠져있더라구요. 그제서야 아... 유치가 빠질 시기가 되었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그 생각을 하고 나서

lemontree333.tistory.com

그렇게 두번째 아랫니가 빠진 다음날,

엎드려서 티비를 보더니 툭하고 매트에 입을 박았더라구요.

근데 이빨에서 피가 많이 고여서 아프다고 난리였어요.

토요일 오후에 급히 진료가 되는 치과를 찾아보고 

이빨을 빼야하는건지 말아야하는건지 진료를 보러갔답니다.

 

세번째 유치 마취 후 발치

유치 마취 후 발치

원래 보통 앞니 아래,위 두개씩 먼저 빠지는게 일반적이지요.

어제 앞니를 뺏는데

바로 그옆에 이빨이 흔들리는건

상상도 못했답니다.

아프다고하니 치과를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았어요.

빨간동그라미 친 영구치는 이미 올라온 첫번째 영구치,

그 옆에 있는 두번째 영구치가 올라오면서

세번째 유치의 뿌리를 서서히 녹이면서 올라오고 있었어요.

그러니 뿌리가 이미 녹을대로 녹아버려서 

조그마한 충격에도 저렇게 피가나고 흔들렸던 거였어요.;;;;;

 

생니를 뽑아야하는 거라서 마취는 하는게 좋다고하네요.

처음 잇몸에 마취주사를 맞은 2호는 느낌이 이상하다며 징징대긴했지만

무사히 발치는 마쳤어요.

하지만 뿌리 깊은 곳에 나머지 유치뿌리는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채로 나왔답니다.

세번째 영구치가 서서히 올라오면서

남은 유치뿌리를 밀어낼 수도 있고,

유치뿌리를 녹여서 아예 사라져서 영구치가 나올 수 있다고 지켜봐야한다네요.

본의 아니게 한달안에 치아 3개가 발치된 셈이었어요.

첫째때 와는 달라도 너무 다르네요.

 

유치 발치 후 입안염증(구내염)

입안염증

문제는 여기서 부터였어요.

마취가 끝나고 1시간동안 거즈를 물고 있는데

입술 안에 살을 계속 건드렸는지 상처가 났나보더라구요.

하루가 지나니 입술 안에 하얀수포가 엄청 크게 자리잡았어요.

구내염처럼 생기긴 했지만 그 범위가 제법 컸어요.

몇일은 따갑고 아파서 먹는걸 조금 거부하더라구요.

영양제를 먹고 일주일뒤 두번째 사진만큼 염증크기가 줄긴줄어들었답니다.

반응형

입안염증(구내염) 영양제

비타민영양제

입안은 상처가 나면 세균이 들어가서 저렇게 쉽게 염증이 생겨요.

그래서 비타민 B군, 비타민C, 엽산이 풍부한 것을 챙겨먹는게 

조금이나마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된답니다.

그래서 약국에서 파는 마이타민, 셀로맥스를 몇일 먹였어요.

셀로맥스 어린이 튼튼짜요는 

  • 듀올리고(락툴로즈, 갈락토올리고당) - 갈락토올리고당은 모유의 대표적인 성분
  • 엘더베리 농축액- 미네랄,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항산화물질 다량함유
  • 아미노산 풍부 - L-로이신, L-이소로이신, L-발린, L-발린,L-아르기닌, L-글루타민, L-메티오닌, L-알라닌
  • 수용성발효칼슘
  • 인디언구스베리추출물 -  비타민A, 안토시아닌풍부, 비타민C 풍부
  • 오르젠비에스 - 천연비타민 B복합체

 마이타민

  • 비타민B1: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
  • 비타민B2 : 체내 에너지생성에 필요
  • 비타민B6 : 단백질, 아미노산 이용에 필요
  • 나이아신 : 비타민B복합체의 하나로,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
  • 아연 : 정상적인 면역기능, 세포분열에 필요
  • 비타민E, 비타민D혼합제제, 비타민C, 비타민A

셀로맥스는 탄수화물, 단백질대사에 필요한 영양분이 풍부+ 비타민, 칼슘이 첨가된 제품이고

마이타민은 비타민B이 주된 성분으로 비타민B는 1일 영양섭취기준 100%채울 수 있더라구요.

풍부한 비타민B 영양제라고 볼수 있지요. 아연까지 들어있어 면역력증진에 더욱 더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종합영양제라면 셀로맥스를, 입안염증에는 비타민 B가풍부한 마이타민이 더욱 맞을 듯해요.

셀로맥스는 젤리형태로 베리맛, 마이타민은 액상형태로 키위맛이 났답니다.

두가지 모두 다 아이들이 잘 먹긴했어요.

단점이라면 가격이겠죠. 

한통에 5포씩 정도 들어서 8천원정도 한답니다.

 

별다른 거 없이 영양제 먹이고 양치할때 조심했더니

일주일 지나니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어요.

잘먹고 잘자주는 것도 입안염증이 빨리 났는 방법 중 하나겠죠?

 

유치한번 빼려다가 입안에 염증까지 날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지금은 윗니가 흔들리고 있긴한데 언제 빠질지는 짐작불가랍니다.. 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