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남매의 하루/삼남매네 생활정보

오래된 창틀, 문틀 시트지 부분교체하기(리폼용 무늬목 보수테이프)

by 메추리알333 2023. 12. 26.
반응형

지난번에 벌어진 타일틈새메꾸기, 

셀프 줄눈시공, 셀프 실리콘보수했었던걸 올렸었어요.

이번에는 베란다 창문을 열고닫는데 

밑에 레일이 있는 몰딩부분의 시트지가 완전 다찢어지고

난리도 아니었답니다.

시트지를 완전교체해야한다면 창문을 떼어내고 작업해야겠죠.

창문을 뗴어낼 힘도 스킬도 없던터라 부분보수를 해보았어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않으니 누구나 해보실 수 있지 싶네요.

 

오래된 창틀, 문틀 시트지 부분교체하기(리폼용 무늬목 보수테이프)

오래된 시트지

아무리 잘 쓴다한 들 시트지가 일어나는 경우를 몸소 알게되었어요.

10년쯤 살다보니

햇빛이 강한 베란다 부분 쪽의 시트지들이 거의 다 들뜸현상이 생기더라구요.

한번 들뜨기 시작하니 지나가다가 찢기고 떨어지기 시작해요.

임시로 테이프로 붙여놓았지만

시간이 지나니 테이프 붙인 자리도 밀림현상이 생겨서 

결국 사진에서처럼 와르르 찢기게 되더라구요.

순간 왜 창문이 안밀리지? 하고 더 당겼더니 

시트지가 끼어서 밀리지 않았던 것이였어요.

먼저 떨어져 나간 시트지를 하나 샘플로 챙겨서 

정확한 폭을 자로 재고 다이소로 갔었어요.

 

리폼용 보수테이프 (다이소, 인터넷구입)

▶ 다이소에서 구입한 리폼용 시트지

다이소 리폼용 시트지

다이소에 직접가서 비교해보았어요.

폭이 맞는 시트지는 없었지만 색상이 유사한걸 사와보았어요.

맨 처음사진에선 왼쪽 시트지가 색상이유사해보였지만

실제로 가까이 가져가보니 완전히 색상이 달라보이죠.

어느각도에서 보느냐에 따라 색상의 차이가 심하더라구요.

그래도 얼추 비슷한 색상으로 임시처치를하려고 사왔어요.

오른쪽 리폼용 시트지를 우선 사와서 집에서 보수를 해보았네요.

다이소 리폼용 시트지

시트지가 조금 얇긴했지만 접착력은 그래도 좋았어요.

하지만 다붙이고보니 색상이 완~전 다르더라구요.

그래서 급히 인터넷으로 찾아보았어요.

▶ 리폼용 무늬목 보수테이프 다크스프러스(인터넷구입)

무늬목 보수테이프 다크스프러스, 무늬목 리폼테이프 

제가 산건 왼쪽,가운데 제품이예요.

제가 필요한건 오른쪽 제품이지만

테이프 폭이 2.2cm가 필요해서 2cm폭인 리폼테이프를 붙이면 사이즈가 부족할 수 밖에 없겠지요.

귀찮지만 폭 7.5cm인 무늬목 보수테이프를 구입했어요.

귀찮지만 필요한 폭만큼 재단해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오래된 창틀, 문틀 시트지 부분교체하기

▶ 들뜬 시트지 상태

오래된 시트지상태

조금씩 일어난 부분은 테이프로 붙여놨더니

문을 열고 닫는과정에서 밀림현상에 우르르 다 찢겨졌어요.

나머지 뒷부분도 접착면부분이 들떠서 말려있는 상태였답니다.

저 부분도 시간이 지나면 찢겨져서 다 일어날 수 밖에 없어요.

 

반응형

시트지 부분교체방법

1. 리폼용 무늬목 보수테이프 폭 재단하기

무늬목 보수테이프

가장 유사한 색상이 다크스프러스였어요.

150cm(길이)×7.5cm(폭) 크기랍니다.

저희 집 문틀 폭은 2.2cm여서 자로 재단후 가위로 잘라주었어요.

2. 들뜬 시트지 제거 후 새 시트지 부착.

시트지 교체

우선 기존 시트지를 말끔하게 제거해줍니다.

남아있던 테이프 붙은 자국도 정리해줍니다.

잘라둔 새 시트지를 부착할 위치에 맞추어 이면지에서 테이프를 조금식

떼어내며 붙이면 끝!!!!

길이가 150cm여서 완전히 다 붙이진 못했지만

부분적인 시트지교체는 성공적!!!

 

10월 중순에 교체하였는데 

현재까지 밀림현상이나 들뜸한상 없이 잘 부착되어있어요.

맘같아선 전면 시트지 교체를 하고싶지만,

아직 그정도의 기술은 없는터라

적당한 수준에서 마무리 지었답니다.

 

혹시 집에 오래되어 벗겨진 시트부분이 있다면 

그에 맞는 색상의 보수테이크(보수시트지)로 한번 교체해보시면 좋을 듯해요.

자세~~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잘 모른답니다. :)

 

집에서도 간단히 셀프 시트지교체 한번 해보세요. :)

다이소제품으로 셀프 줄눈시공 후기(줄눈 보수방법)

 

다이소제품으로 셀프 줄눈시공 후기(줄눈 보수방법)

아이들이 커 갈수록 지금 살고 있는집도 같이 나이들어가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손봐야할 것들이 줄줄이 생기네요. 타일에 금이 가거나 떨어지고, 실리콘같은 경우 많이 떨어져나간 상태랍니다

lemontree333.tistory.com

 

반응형

댓글